학과장 인사말

한국사회는 역사상 유래 없는 구조적 변동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세계화, 정보화를 통해 국가간 개인간의 시·공간적인 장벽이 무너지고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경험하는 다문화사회로 가고 있습니다. 또한 세대간, 계층간, 이익집단간의 복잡한 이해관계로 인해 심각한 갈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현대사회는 새로운 유형의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제에 비판적으로 접근하여 창조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 어느 때보다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한양대학교 사회학과는 다양한 이해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상대성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나눔과 배려를 통해 사랑을 몸소 실천하는리더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사회학은 이러한 인재 양성에 있어서 다른 어떤 학문보다도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물의 단편적인 부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인간의 행위를 분석하며, 피상적인 모습이 아니라 그 속에 숨어있는 인과적 관계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사회학적 상상력(Sociological Imagination)은 사회학을 전공하는 여러분의 미래경쟁력의 밑거름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1981년에 개설된 한양대 사회학과는 우수한 교수진,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체계적인 취업·진로지도를 통하여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왔습니다.
또한 한양대 사회학과 졸업생은 학계, 기업·금융계, 언론계, 관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1세기 대한민국의 글로벌 인재가 될 여러분을 사회과학의 근간이 되는 학문인 사회학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회학과 교수,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사회학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이 함께 의견을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